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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산국제업무지구

세계 최대 규모의
입체복합 수직도시,
자연친화 미래도시

용산국제업무지구가 10년 만에 깨어납니다. 서울 도심(사대문·여의도·강남) 삼각편대 정중앙에 위치하면서도 활용 계획을 얻지 못한 채 유휴부지로 남아 있었던 이곳이 본격적으로 재탄생합니다. 서울시는 이 일대를 새로운 도전과 혁신의 중심으로 거듭나게 할 계획입니다.
모든 생활을 도보권 내에서 가능한 콤팩트시티를 구현하고 100층 내외 랜드마크 등 고밀개발의 글로벌 스탠다드를 선보입니다.
개방형녹지, 입체 녹화 등으로 약 50만㎡ 녹지를 조성해 지속가능하고 친환경적인 도심 개발을 실현하겠습니다.

495,000

Area한강 중심 도시공간구조의 핵심공간인 용산, 49.5만㎡의 넓은 면적에 무한한 잠재력 보유

×4.5 롯폰기힐즈 면적
×2.5 코엑스 면적

글로벌 콤팩트시티 구현

기후 변화, 기술 진화, 인구 감소 등 빠르게 변화하는 도시 패러다임을 유연하게 담아내는 데 초점을 맞춘 용산국제업무지구는 업무, 교류, 주거, 놀이를 걸어 다니며 모두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재탄생합니다.

특히 개발지구 한가운데 위치한 국제업무존, 그 주변부로 업무복합존, 업무지원존 등을 계획해 24시간 활력 넘치는 융복합 국제업무도시의 모습을 갖출 것입니다. 도심부에서 50만㎡ 부지에 이르는 도시개발 사례는 세계적으로도 전무하기에 이번 프로젝트는 서울형 도시개발의 새로운 모델이 될 것입니다.

국제업무존: Work MICE Culture Trinsit 국제업무, 전시·컨벤션, 상업·문화, 광역환승기능/ 업무복합존: Work Live ICT 기반의 미래신산업 업무 기능 , 업무지원존: Work Live 교육시설 및 내외국인 레지던스 등

국제업무존 랜드마크 건설

국제업무존 조감도

국제업무존 랜드마크 건설

100층 내외의 랜드마크가 들어설 수 있는 국제업무존은 민간이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디자인을 제안하면 도시혁신구역 또는 특별건축구역으로 지정하여 최대용적률 1,700%까지 고밀 개발할 수 있도록 하는 계획입니다. 그밖에 업무복합존, 업무지원존은 일반상업지역 등으로 용도지역 상향, 전체 사업지구 평균 용적률 900% 수준이 되도록 추진합니다.

입체적 녹지 확보

지하부터 지상, 공중에 이르기까지 공간 전체를 입체적으로 활용하여 부지면적 100% 수준에 해당하는 녹지를 확보하는 것이 핵심계획입니다. 구역면적의 20%는 공원·녹지를 확보하고 30%는 개방형 녹지, 50%는 건물 테라스화, 옥상 벽면녹화로 확보합니다.

용산전자상가, 성촌공원, 강변북로 덥개공원, 그린코리더, 그린커브, 그린스퀘어

그린스퀘어

80,000㎡

한강, 용산공원을
이어주는 대규모 입체공원

그린스퀘어 - 용산역, 용산 게이트웨이, 한강

그린커브

40m 폭
1km 연장

국제업무활동의 중심이
되는 녹색경제거점

그린커브

그린코리더

40m 폭
670m 연장

국제업무지구와
인접대지간 연결하는
3개의 녹지축

그린코리더 - 용산전자상가, 성촌공원, 서부이촌동
그린스퀘어 조감도

특히 주목할 만한 시설은 용산역 남측 선로상부 및 국제업무존 중앙부에 조성되는 8만㎡ 규모의 '공중녹지(그린스퀘어)'입니다. 이는 한강공원~용산역을 직선으로 연결하는 입체공원이자 랜드마크로 활용될 예정입니다. 또한 폭 40m, 연장 1km의 'U자형 순환형 녹지(그린커브)'와 주변 지역과 연결되는 '선형 녹지(그린코리더)'를 통해 용산국제업무지구 내외부의 녹지를 유기적으로 연결할 계획입니다.

서울형 LEED 최초 도입

용산국제업무지구는 서울시의 2050년 탄소중립 목표를 선도할 '탄소 배출 제로(0)지구'로 조성될 계획입니다. 친환경 교통수단 확충과 함께 내연기관차량 운행 단계적 제한, 전기차 충전인프라 확충 등으로 교통 부문의 탄소 배출을 대폭 줄입니다.

또한 건물 부문에서는 2035년 ZEB (제로에너지건축물) 2등급, 2050년 ZEB 1등급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더 나아가 '서울형 LEED(친환경 인증 제도)'를 최초 적용하여 지역 단위의 친환경 인증을 실시할 계획입니다. 이를 통해 용산국제업무지구를 에너지 자립도시로 조성하고, 스마트 물류체계를 구축하여 종합적인 탄소중립형 도시개발을 실현할 것입니다.

에너지 자립도시

제로에너지건축(ZEB)
1등급

2035

공공, 민간 2등급

다음단계
2050

공공, 민간 1등급

신재생에너지 활용 및
에너지 저이용 도시설계

신재생에너지원별 도입계획
지열 Geothermal 65%, 연료전지 Fuel Cell 25%, 태양열 Solar Power 10%를 나타내는 원형 그래프

대중교통 우선

대중교통분담률 목표

현재 57%, 개발후 70%, 도시성숙 90%를 나타내는 막대 그래프

용산국제업무지구 발생교통량

50%감축

첨단교통, 친환경 인프라

다양한 친환경 신교통수단

자율주행셔틀, 공유교통(공유주차장, PM, 공유차량 등 도입), UAM(인천/김포공항-여의도-용산역-잠실 연계)

내연기관차량 운행제한 강화

Year 2035

자동차 배기가스 3~5등급
운행제한 조기달성

스마트 물류체계와 도시통합관리시스템

최첨단 스마트 물류체계

  • 상품입고/보관 |

    생활물류 집배송 시설 구축

  • 배송분류 |

    자동분류 시스템 구축

  • 스마트배송 |

    자율이동기술 활용

스마트도시 통합관리시스템

  • 도시통합 에너지관리센터 |

    디지털 트윈을 활용한 지능형 에너지 및 환경관리

  • MaaS (Mobility as a Service) |

    모든 교통수단을 원스톱으로 연결한 통합서비스

첨단교통, 친환경 인프라

LEED ND SEOUL

LEED 인증마크

쿨타운 조성

그린 쿨링, 블루 쿨링, 화이트 쿨링

도심내 열섬현상 및 에너지사용 저감

용산의 새로운 시민공간

한강변에서 바라본 국제업무지구

업무지원존에서 바라본 스카이트레일

용산게이트웨이 지하 보행문화공간

용산역에서 바라본 용산게이트웨이

용산역에서 바라본 그린스퀘어

서부이촌동에서 바라본 그린코리더

한강변에서 바라본 국제업무지구

한강변 도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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